본문 바로가기
건강

인체의 신비, 오장육부 관계도, 비장/ 위장, 폐장/ 대장, 신장/ 방광

by 쭌쭌그레이스 2024. 7. 8.

지구가 5대양 6대주가 있듯이 우리 몸은 5장 6부가 있고, 계절이 4계절이 있듯이 우리 몸도 사지가 있습니다. 일 년이 365일이 있듯이 우리 몸에 365 경혈이 있습니다. 지구의 70%가 물로 되었습니다. 우리 인체의 구성도 70%가 수분으로 되어있습니다. 인체의 신비가 이렇게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몸을 소 우주라고도 합니다. 도표를 잘 이해하면 내 몸을 잘 이해할 수 있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알 수 있습니다. 오장은 간, 심장, 비장, 폐, 신장이고 부는 담낭, 소장, 위장, 대장, 방광인데 두 개의 기관이 짝으로 되어 있는데 부부관계라고 합니다. 오장은 혈로 꽉 차 있기 때문에 음의 장기라고 하고 부는 비어 있어서 혈과 음이 교류하는 곳으로 양의 장기입니다.

인체의 신비, 오장육부 관계도, 비장/ 위장, 폐장/ 대장, 신장/ 방광

비장/ 위장

먼저 비장/ 위장 관리가 기본입니다. 우리는 먹는 것으로 미리 예방하는 게 중요합니다. 한의학에서 흙 토, 에너지 컬러가 황색입니다. 예를 들어 이 사람이 얼굴빛이 노란데 구릿빛이 도는 건강한 사람이 있을 수 있고, 누렇게 둥둥 떠 있는 사람은 병색이 있는 사람입니다. 비장/ 위장을 살리는 맛은 단맛이 살립니다. 그리고 음악을 좋아해서 식사시간에 음악을 들으면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기본은 꼭꼭 씹기가 중요합니다. 비장/ 위장은 습한 것을 싫어하고 양지바른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물관리가 중요합니다. 식사 1시간 전, 후에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정오 12시 식사 저녁 6시 6 식사를 한다면 2시~4시 사이에 충분히 물 마시는 시간으로 확보해 주면 위장병도 개선됩니다. 왜냐하면 음식물을 위에서 소화시키는데 물이 너무 많으면 내 몸의 소화효소 자체가 묽어지면서 효과가 떨어집니다. 위장의 역할은 단백질 분해와 살균이 되는데 묽어지면 제 역할을 제대로 하기 힘듭니다. 현대인들은 영양 불균형이 심합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대량 열량소인데 이 대량 열량소를 태워주는 것이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인데 실제적으로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섭취가 턱없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도리어 과도한 탄수화물 트랜스지방이 무서운 내장지방으로 쌓이게 되는 대부분의 현대인들의 식생활입니다. 내장지방의 독소가 내 몸을 공격하는 것이 위험한 것입니다. 비장/ 위장이 약한 사람은 트림을 자주 합니다. 위장에 가스가 많이 찬 것입니다. 비장/ 위장이 경혈은 우리 신체의 전면으로 흐릅니다. 그래서 비위 약한 사람의 특징은 두통이 오더라고 전두통으로 옵니다. 눈 밑이 두툼하거나, 입술이 두툼하거나, 거대유방이거나 납작하게 없거나, 복부가 나왔거나 무릎관절이 안 좋을 수 있습니다. 무지외반증도 비위가 안 좋아서 튀어나오는 것인데 비위 관리를 잘하면 무지외반증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구완와사, 아랫잇몸 쪽이 만성염증도 연관이 있습니다.

폐장/ 대장

폐장/ 대장은 에너지 컬러가 백색, 피부가 뽀얗게 하얀 분들이 폐, 대장을 잘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폐장 대장은 부부관계로 생각하시면 쉬운데 예를 들어 감기에 걸렸다면 냉기가 내 몸에 들어와서 배출하기 위해 재채기를 하고 폐로 들어와 바이러스가 들어와 열을 내는데 39도 일 때 백혈구가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출동합니다. 그런데 해열제 먹이면 백혈구가 할 일이 없다고 철수하고 장이 안 좋아지면서 장염이 생깁니다. 장 경혈은 팔 안쪽과 겉쪽으로 흐르는데 장이 약한 사람이 팔이 아프다고 합니다. 설사, 변비, 치질이 있는 사람들이 특히 팔이 아프다고 합니다. 폐장, 장은 피부를 주관하기 때문에 백옥 같은 피부를 위해서는 폐와 장을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피부는 배출기관이기 때문에 흡수시키기 쉽지 않은 기관입니다.

신장/ 방광

한자로 물 수, 물을 주관하는데 신장은 생명을 주관하고 주로 타고납니다.. 약하더라도 관리하기 나름입니다. 신장 방광을 살리는 맛은 짠맛이기 때문에 천일염으로 간을 맞추어 먹는 게 중요합니다. 미네랄이 인체에 부족하면 생명에 연관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바다의 소금물로 인해 바다가 썩지 않고 유지하듯이 우리 몸에 미네랄이 충분하면 혈액이 좋은데 미네랄이 부족하게 되면 몸에 염증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미네랄이 혈관을 탄탄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물로 섭취할 수 있는 미네랄이 70여 가지인데, 건강에서 제일 우선이 물입니다. 인체의 70%가 물이기 때문입니다. 정수기를 선택할 때에도 미네랄은 그대로 풍부하게 지켜주면서 중금속이나 환경호르몬이나 유해물질은 걸러주는지 잘 알아보고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고혈압약을 먹으면 이뇨제를 처방해 주면서 몸에서 수분이 빠져나가면서 혈압은 낮춰지겠지만 신장이 물이 부족하니까 심장에게 혈액을 보내달라고 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심장이 부담이 느끼게 되니까 심장 박동 억제제로 심장을 쉬게 만들어지게 됩니다. 그러면 신장은 메말라 가고 부작용이 계속됩니다. 신장이 약한 분이 짜증을 잘 냅니다. 하품을 자주 하기도 합니다. 신장/ 방광은 후면과 발은 안쪽으로 타고 흘러서 발바닥으로 지나갑니다. 약한 사람은 자고 일어나서 발바닥을 닿으면 저립니다. 신장이 모세혈관 다발이기 때문에 발 뒤꿈치 닿지 않고 펌핑운동을 자주 하면 좋습니다. 아침에 일어나기 전에 누워서 손 발을 들어 올려서 터는 것도 좋습니다. 신장은 귀를 주관하기 때문에 중이염, 어지럼증, 달팽이관에 문제 등 귀에 관련된 질병으로 연관될 수 있고, 뼈를 주관하기 때문에 골다공증 등, 그래서 옛날 노예를 고를 때 이를 보고 건강한지를 판단했다. 예를 들어 신장투석 오래 하시는 분들은 웃을 때 보면 이가 까맣게 보이기도 합니다.

신장, 방광은 검은색 음식이 몸에 도움이 됩니다. 흑미, 포도, 블루베리등이 좋습니다. 드실 때 한 가지보다 여러 가지 함께 먹는 게 더 시너지가 나고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종합적으로 영양 밸런스를 맞추시고 스트레스 관리하시고 현재 나의 상태를 진단하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장부관계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