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미생물, 왜 중요할까? 미생물 생태계, 좋은 먹거리 유해한 것, 나의 장에게 잘 맞는 미생물을 위한 유산균 찾기

by 쭌쭌그레이스 2024. 6. 26.

건강에 관심이 많은 현대인은 우리 몸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우리 몸속에 보이지 않지만 세 들어 살고 있는 미생물들이 있습니다. 이런 미생물이 면역, 비만, 발달/정신적 장애와도 관련이 있다고 연구를 통해 알려져 있습니다.

나의 장에게 잘 맞는 미생물을 위한 유산균 찾기

미생물, 왜 중요할까?

미생물은 대부분 작아서 보이지 않지만 버섯은 미생물에 속하는 곰팡이의 일종입니다. 몸에 좋은 맛있는 미생물이겠죠. 아프리카에서는 0.8mm 초대형 미생물 박테리아가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사람은 하나의 수정된 세포에서 30조로 분열되어 구성되어 있습니다. 몸속 미생물은 200g 정도, 38조 개로 사람 세포 수보다 미생물의 세포 수가 더 많다. 세균을 나쁘다고 생각해서 다 제거하면 질병에 노출되게 됩니다. 유해균은 몸속 염증 유발하고, 유익균은 식이섬유 분해, 에너지 보충, 필수비타민 생성(B1, B2 등), 면역계 조절, 장벽을 튼튼하게 합니다. 장벽을 이루는 세포는 절반 이상이 미생물이 만들어낸 물질을 먹고 유지됩니다. 면역은 무조건 센 것이 좋을까요? 과잉 면역은 염증반응 상태이고, 면역 저하는 감염에 취약합니다.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기면 생기는 자가면역질환 중 대표적인 것이 류머티즘성 관절염, 당뇨, 다발성 경화증 등이 있습니다. 염증 상태로 가지 않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그 열쇠가 ‘장내 미생물’입니다. 장 속의 생태계를 이룬 미생물은 유익균과 유해균이 끊임없이 싸우는 상태로 있습니다. 가장 많이 있는 곳이 대장, 소장, 입안, 피부 등에 존재합니다. 유해균은 적을수록 좋고 유익균은 다양하게 많은 것이 중요합니다. 생태계로 접근해서 학계에서는 Micro(미생물) biome(생태계)으로 표현합니다. 마이크로바이옴을 잘 관리하면 건강을 잘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미생물 생태계

미생물 균형이 깨뜨려지게 된 이유- 미생물 생태계 균열의 주범은 서구화된 식단입니다. 수렵, 채집에서 날것의 과일이나 채소류를 먹던 시대에서 기원전 7,000년 전 곡류 재배, 가축 사육에 성공한 인류가 농업사회로 바뀌면서 인간의 식생활이 급변하게 시작했습니다.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가공식품으로 가공한 쌀, 밀 위주로 먹으면서 미생물의 다양성이 많이 줄었습니다. 장내 미생물은 불과 50년 만에 격변했습니다 미생물에게 먹이를 주지 않으면? 실험에서 생쥐에게 석이 섬유를 제거한 사료만 제공했을 때 그 생쥐의 두툼했던 건강한 장이 얇아지면서 심지어 장이 뚫릴 수도 있습니다. 장벽 틈으로 미생물 독소가 침투해서 온몸을 돌면서 염증을 일으킵니다.

내 몸속 장내 미생물 생태계, 어떻게 확인하죠?

Gut Micobiome Index 평가지

-미생물 다양성

-염증 유발 유해균 비율

-염증 억제 유익균 비율

-수렵 채집인과의 유사도

-다양한 질병군과의 유사도

건강한 성인 기준 장내 미생물이 200여 종, 수렵 채집인은 1000 여종으로 다양합니다 :미생물이 ‘짧은 사슬 지방산’을 만드는데 이것이 장을 튼튼하게 보호하고 면역계를 안정시키고 포만감을 느끼는 호르몬을 분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대표적인 유익한 미생물 프리보텔라가 많은 유형

-음식의 식이섬유를 소화

-대표적인 건강 미생물

-염증 억제, 다이어트 균!

미생물에게 좋은 먹거리, 유해한 것

미생물을 위한 좋은 먹거리 : 가공하지 않은 곡류, 콩류 & 견과류, 껍질째 먹는 과일류(whole food), 녹말이 야이 적은 채소류, 해조류, 엽채류 가능한 한 그대로 통째로 좋습니다. 참고로 생선 & 육류는 미생물이 먹지 못하는 음식입니다.

미생물에게 유해한 것 : 1 항생제- 일부 미생물에 대해 항생제는 성장을 억제하거나 죽음에 이를 수 있는 물질입니다.

2 소독제 및 살균제 - 감염 예방을 위해 사용되는 화학적 소독제 및 살균제는 미생물을 죽이거나 성장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예) 무균 쥐와 야생 쥐에게 바이러스를 노출 후 12일 후 생존율 무균 쥐는 20% 생존, 야생 쥐는 90% 생존 깨끗하고 멸균이 좋은 것이 아니라 자연과의 접촉이 중요합니다. 당연히 병원균은 멀리 해야 하지만, 유익균과는 공생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음식물 섭취 시 세 가지 기억하세요!

1. 나를 위한 것

2. 미생물을 위한 것

3. 그냥 배출되는 것(장내 노폐물 배출을 위해서 필요)

나의 장에게 잘 맞는 미생물을 위한 유산균 찾기

브리스틀 스케일 상태 분류를 보고 보조제 복용, 식단변경 전후로 직접 확인 후 관리가 가능합니다. 내 장의 마이크로 바이옴 상태를 검사해 주는 곳이 몇 군데 있습니다. 성인은 2주 정도 관리하면 효과가 나기도 한다고 하니 알아보시고 항생제 같은 경우 회복하는 기간이 항생제마다 기간의 차이는 있다고 합니다. 짧은 사슬 지방산 생성을 위해 꾸준히 몸속 생태계를 다양하게 잘 관리하시고, 뇌에도 영향을 주므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평생 반려 미생물로 잘 관리해야겠습니다. 몸과 마음이 안녕한 상태인 건강한 삶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