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성인병을 부르는 나쁜 식단 6가지, 대사란?,

by 쭌쭌그레이스 2024. 7. 2.

현대인들의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를 하고 단기적으로 성공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비만을 체지방이 과잉 축적된 것으로 정의해 왔습니다. 배가 나오거나 BMI 25 이상이면 비만으로 전통적인 비만에 대한 생각입니다. 본질적으로 관점을 다르게 봅니다. 핵심은 대사 문제입니다. 비만은 어떤 대사 문제와 함께 우리 몸에 체지방이 과잉으로 축적되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대사 문제를 발생하는 습관이 반복되게 되면 대사 문제가 발생하고 악화되어서 체지방 과잉 축적되고 대사 이상 증상 눈에 띄게 됩니다. 체지방이 아니라 대사 문제를 보고 우리 몸이라는 것에 세포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는데 어떤 대사적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성인병을 부르는 나쁜 식단 6가지, 대사란?,

대사란?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들이 합성되거나 분해되거나, 결합하거나 쪼개지거나, 활성화되거나 비활성 되거나 많은 요소와 화학적 반응할 때 이것을 대사라고 합니다. 우리 몸속에서 역동적인 흐름을 만듭니다. 이렇게 우리 몸에서 다양한 화학반응이 일어나는데 이 문제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습관은 바로 식단입니다.

성인병을 부르는 나쁜 식단 6가지

첫 번째, 설탕 밀가루 나트륨 튀김 술

-설탕은 우리 몸에서 독으로 인식한다. 간의 입장에서는 과당 대사는 술과 비슷하게 받아들인다. 간은 우리 몸의 허브 같은 기관인데 과당이 들어오면 술처럼 간에 문제를 만들어 대사를 교란하고 그 독이 대사 되는 결과가 지방이 간에 있으면 지방간, 밖으로 나가면 살이 찌게 만드는 것이다. 설탕이나 액상과당이 많이 섭취하시는 분들이 술을 마시지 않는데도 지방간이 있거나 복부에 쌓이게 된다.

-설탕의 문제 1. 간 염증 유발, 2. 지방간, 비만 유발, 이상지질 혈증 3. 간 손상, 간 기능 저하 4. 요산 증가로 고혈압 유발 5. 인슐린 저항성 증가 6. 인슐린 과잉 유발 7. 식욕 체제 교란(혈당 스파이크, 뇌 보상 중추 과잉 흥분, 과당 뇌미인지, 8. 렙틴 저항성 증가 9. 고혈당이 당화로 체성분손상시킴 10. 산화스트레스로 체성분 손상 11. 장 유해균 증식 2) 밀가루 장기적으로 계속 자주 섭취하게 되면 빵 과자, 면 등에서 장에서 글루텐이 만들어지면서 소장에서 조눌린 합성과 분비를 유발해서 장벽을 허물게 됩니다. 몸 안에 좋은 영양소도 유해한 물질들이 들어오지 않도록 민감한 장기인데 긴밀하게 장벽이 탄탄하게 있다가 장벽이 느슨하게 되면서 쓰레기가 다시 몸으로 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런 경우 밀가루 끊어보세요. 밀가루 먹고 가스가 찬다/ 밀가루 먹고 속이 불편하다/ 배변 장애 /장이 예민하다/ 복통, 관절 /섬유근육통 /소화 질환, 설사 /부종, 피부 가려움증/ 염증성 질환(아토피, 비염, 류머티즘 관절염)/ 브레인 포그, 우울, 피로, 무기력, 만성 두통 /자가면역 질환자/ 비만, 암, 심혈관 질환, 당뇨환자 / 루게릭병 등의 운동 기능 장애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한 달 이상 끊어보고 좋아진다면 밀가루 때문일 것입니다. 장을 건강하게 만드는 것이 우리의 뇌나 감정이나 전신의 대사에 굉장히 중요한데 장을 망치는 밀가루를 많이 섭취하는 것을 조심하면 좋겠습니다.

3) 나쁜 기름-대두유/ 옥수수유/ 카놀라유/ 포도씨유/ 해바라기씨유/ 면화유/ 홍화씨유/ 쇼트닝, 경화유, 마가린/ 튀긴 음식 이런 기름을 줄이거나 끊는 것이 건강에 아주 중요합니다.

두 번째 : 적절한 공복의 부재

하루 세끼와 간식을 통해서 매일매일 끼니를 거르지 말고 먹어라가 진짜 건강할까요? 우리 인류를 볼 때 처음에는 대부분 단식하다가 가끔 음식을 섭취했을 것입니다. 수렵 채집 시대에는 사냥에 실패했거나 날씨로 인해 굶었을 때도 많았을 테고 전쟁이나 이동으로 인해 오랜 굶주림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연구 결과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가 음식을 먹지 않은 시간에 우리의 전신 세포가 소화기관이 쉬고 회복하는 것들이 우리 건강에 건강하다는 증거가 많이 나왔습니다. 매 끼니를 먹고 중간에 간식을 먹으면 우리 몸은 계속 일을 해야 하는 상태인 것입니다. 소화를 완전하게 하는 시간이 6시간에서 8시간이 걸립니다. 예를 들어 저녁 8시에 식사가 끝났다고 하면 대부분 잠들 때쯤 소화를 다 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우리 몸은 우리가 자는 동안에도 새벽 2~3시까지 소화를 끝낸다고 일하다가 아침에 몇 시간만 자고 일어나니 세포가 망가지고 몸이 안 좋아지는 겁니다. 결론적으로 우리가 매일매일 음식을 섭취하는 것, 또는 하루에 공복 시간이 부족한 것이 자연스럽지 않고 건강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것들이 우리의 대사를 망치고 있는 것입니다.

세 번째 : 탄수화물 과잉섭취

탄수화물은 지방과 함께 우리 몸에 중요한 에너지원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무분별하게 많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 : 무분별한 커피 섭취

대부분 한 주에 4번 이상 매일 드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우리가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해서 수면이 아주 중요한데 이 커피에 카페인의 물질이 우리의 숙면을 방해합니다. 카페인이 우리 몸에 들어와서 반감기가 6시간인데 예를 들어 낮 12시에 커피에 100mg 섭취하고 나면 저녁 6시쯤에 몸 안에 50mg이 남아 있습니다. 그리고 자정쯤 되면 25mg 남아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 뇌는 카페인의 영향을 받고 있고, 우리가 자야 할 시간에 깊게 자지 못하도록 문제를 만듭니다. 그 외에도 신장이나 부신에 커피가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다섯 번째 : 무분별한 과일 섭취

고대에 있던 옛날 과일과 달라서 굉장히 달고 포도당과 과당이 굉장히 농축되어 들어 있다는 얘기입니다. 이미 탄수화물, 설탕을 많이 먹고 있어서 포도당과 과당의 부하가 여전히 문제가 됩니다. 설탕보다 과일이 나을 수 있지만 결국 과일을 많이 섭취하면 이것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비만이 아닌 건강한 사람이거나 신체 활동량이 많은 사람은 과일 먹어도 괜찮지만, 살이 쪄있거나 건강하지 않고 간에 지방이 껴있거나 컨디션이 안 좋거나 하신 분들이 과일을 섭취하는 것은 독과 같습니다. 과일은 자연의 사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섯 번째: 필수 지방산, 미네랄, 비타민의 결핍

현대인들이 탄수화물이 좋고 지방이 나쁘다 또는 지방을 먹으면 심혈관 질환이 걸리거나 살찐다는 가설을 믿게 되면서 지방을 피하거나 적게 먹고 있습니다. 우리 대사에 지방산과 콜레스테롤은 중요한 재료입니다. 저탄수화물·고지방은 탄수화물은 기존보다 줄이고 건강한 지방을 섭취하라. 현대 가공식품을 먹으면서 비타민 미네랄을 부족하게 섭취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대사 작용이 잘 일어나지 못하게 되고 심지어 가짜 식욕으로 나타납니다. 그래서 우리가 건강하게 몸을 만들 때 필수지방산, 비타민 미네랄이 중요합니다.

반응형